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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영수증 리뷰’로 인한 피해, 실제 피해 사례 및 리뷰 삭제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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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영수증 리뷰’로 인한 피해, 실제 피해 사례 및 리뷰 삭제 방법은

May 7, 2025

May 7, 2025

May 7, 2025

사장님, 대표님, ‘이런 일’ 겪어본 적 없으신가요?

온라인 리뷰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네이버 플레이스와 같은 플랫폼의 🧾 영수증 리뷰는 사업체 이미지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불행히도 일부 악성 리뷰로 심각한 피해를 입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 네이버 영수증 리뷰로 인한 피해 사례와 함께, 피해 발생 시 ✌️ 어떤 법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 허위 리뷰는 어떻게 삭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네이버 영수증 리뷰 실제 피해 사례

1. 의료 기관의 피해

의료 기관은 악성 리뷰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 영수증 리뷰'를 통해 남겨지는 악의적인 리뷰들이 동네 병원과 의원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죠.

실제로 대한개원의협의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 개원의 61.9%가 네이버 영수증 리뷰가 병원 평판과 진료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 80.8%는 실제 매출 감소를 경험했다고 답했는데요.

더 충격적인 것은 일부 병원들이 이로 인해 이전이나 폐업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 소아과 폐과 선언, 지속되는 의료업계 악성민원 해결방안은?


2. 이미지 및 매출 하락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주 고객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비방성 및 명예훼손 리뷰는 업체 이미지를 훼손하고 매출 하락으로 직결되는 피해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악성 리뷰가 장기간 노출될 경우, 신규 고객 유입이 감소하고 기존 고객의 신뢰도 역시 하락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네이버의 플레이스 리뷰 질문 유형 안내 페이지에서도 "플레이스 리뷰 이용정책에 어긋나는 리뷰이거나, 업체에 대한 비방성의 부적절한 이용 리뷰가 있다면 신고 접수가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이는 비방성 리뷰가 실제로 비즈니스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의 심각성을 반영하고 있죠.

📌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괴롭히는 악성리뷰 손쉽게 해결하고 싶다면?


3. 명예훼손 문제

때문에 네이버 영수증 리뷰 속 악성 리뷰와 악플로 인한 업체 및 사업주에 대한 명예훼손 사례가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나 업체의 명예를 훼손하여 심리적, 경제적 피해를 동시에 초래하는 경우이죠.

화이트미에서도 이미 여러 유형의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로 인한 명예훼손 사례를 안내해 드린 바 있는데요.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고객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악성 리뷰를 남기고, 많은 잠재 고객들이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 리뷰를 악용하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별 악성 허위 리뷰 삭제 방법 모음집!

📌 공짜밥 먹고 혹평 남긴 블로그 체험단? 식당 악성 리뷰 삭제 방법이 궁금하다면!

물론 상품/서비스/업체에 대한 악성 리뷰를 발견했을 때는 리뷰 신고 기능을 이용해 먼저 대처하고, 고객과의 갈등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대화가 통하지 않거나 삭제를 거부하며 억지를 부리는 고객들도 있기 마련이죠.


4. 법적 문제

이외에도 네이버 및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서 ⚠️ 악성 리뷰로 인한 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 리뷰의 경우 ⚖️ 개원의 45.8%가 네이버 외의 포털 사이트 리뷰로 인해 법적 문제를 경험했다고 응답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매출 감소뿐 아니라 법적 대응 비용이라는 추가적인 경제적 부담까지 초래하기도 합니다.

📌 '네이버 영수증 리뷰' 뭐길래..."멈춰달라" 의료계 호소

악성 리뷰 피해 시 받을 수 있는 법적 도움

위의 사례들처럼 가게나 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은 언제든 예상치 못한 악성 리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피해 발생 시 어떤 법적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법적 도움 및 대응 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1. 영수증 리뷰 삭제 & 공공기관 민원 요청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된 리뷰의 경우, 해당 내용을 삭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허위 정보의 확산을 막고 사실관계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포털 사이트에 해당 게시물에 대한 임시조치를 요청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게시물의 일시적 차단이나 삭제를 의미하며, 신고 후 30일까지 이의제기가 없으면 영구 삭제됩니다.

다만, 영수증 리뷰의 삭제 역시 일부 노하우가 필요한 영역이며 필요 서류 확인이나 신고 요청 등 여러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이러한 시도가 어려울 수 있으며

먼저 자발적으로 신고 요청을 하였지만, 리뷰가 재게시 된 경우에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통해 요청해야만 합니다.

화이트미는 이러한 고객님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네이버 영수증 리뷰 삭제’ 서비스 및 공공기관 민원 대리 요청 서비스를 다년 간 진행 해 왔습니다.

📌 삭제 서비스 더 알아보기

📌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신고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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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법률 자문 및 고소자료 채증

악성 리뷰가 명백한 허위사실을 포함하고 있다면, 형법상 명예훼손죄로 고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식당 리뷰를 가장해 🔞특정 종업원을 언급하며 성희롱적 발언을 남기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허위 사실 유포에 해당합니다.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 (제307조 제2항)

공연히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사실 적시 명예훼손죄(제307조 제1항)

공연히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따라서 악성 리뷰로 인한 사이버 범죄나 명예훼손 사건은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변호사와 상담하여야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추가적인 리스크를 예방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화이트미는 법적 대응이나 고소 자료 채증을 어려워 하시는 고객님들께서 조금 더 쉽게 법적 공방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 및 ‘고소 자료 채증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

📌 리뷰 삭제+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 문의

📌 파트너 법무법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화이트미 ‘네이버 영수증 리뷰’ 삭제 서비스

네이버 영수증 리뷰 속 악의적이고 허위적인 리뷰는 단순한 의견 표출을 넘어, 실제로 사업의 존폐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 작성자는 신중함을 기해야 하고, 플랫폼 운영자들 역시 악성 리뷰에 대한 적절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악성 리뷰로 인한 피해로 고민하고 계신가요? 더 이상 망설이지 마시고 화이트미를 찾아주세요.

저희 화이트미는 전문적인 솔루션으로 여러분의 피해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다시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네이버 악성 리뷰로 인한 피해, 화이트미와 함께 해결하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1 서비스 상담 채팅으로 이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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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는 악성 리뷰, 더 나은 개척점을 모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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