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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률 99%의 주식 투자? 유명인 사칭 투자 광고 삭제 사례가 궁금하다면

승률 99%의 주식 투자? 유명인 사칭 투자 광고 삭제 사례가 궁금하다면

승률 99%의 주식 투자? 유명인 사칭 투자 광고 삭제 사례가 궁금하다면

Mar 11, 2024

Mar 11, 2024

Mar 11, 2024

최근 SNS를 살펴보면 "OOO이 알려주는 승률 99%의 주식 투자"라는 문구와 함께 유명인을 내세운 투자 광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러한 광고들은 "고급 투자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겠다" 혹은 "투자 노하우를 담은 책이 나왔으니 구매해달라"는 식으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죠.

저도 인스타그램을 하다 보면 관심사와 무관한 투자 유도 광고가 올라와 불편하기도 하고, "정말 연예인들이 이런 광고를 돌리는 걸까?" 하는 궁금증이 들기도 했습니다.

언론에서 이러한 투자 유도 광고글을 감정해 본 결과, 대다수는 연예인의 유명세를 악용해 사칭한 불법 광고이며, 연예인 당사자들도 “본인이 아니다"라고 분노하며 해명하고 나섰는데요.

특히 한국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유명인을 사칭한 투자 광고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

어르신들 타깃, 유명 연예인 내세운 사칭 투자 광고

한국인이라면 모를 수 없는 송혜교, 조인성 등 유명인들의 얼굴을 내세워 '투자 방법을 알려주겠다'는 이른바 투자 정보 공유 광고글이 SNS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 광고에서는 유명인들을 내세우며 투자 정보를 공유해 주는 자신들의 톡방에 입장할 것을 유도하는데요.

그렇게 톡방에 입장하면 해당 투자와 관련한 네이버 밴드에 가입하게 하고, 밴드에 가입하면 자신을 '비서'라고 소개하는 인물이 광고에서 본 "유명인이 투자 자산을 불려줄 것이니"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적극적으로 유도합니다.

하지만 이런 유혹에 빠져 투자금을 건네 준다면 일당들은 이 투자금을 가지고 잠적해 버리는 사기극이 벌어지게 됩니다.

자세한 조사 결과, 자신을 비서라고 칭하던 사람도 한 방송사의 기상 캐스터의 얼굴을 도용한 것이었고, 투자에 관련해 내세워진 유명인들 역시 유명세를 이용당한 피해자일 뿐이었습니다.

문제는 주 피해층이 딥페이크 같은 합성 이미지를 분간하기 어려운 노년층이라는 것인데요.

한 투자 피해자는 "세상에... 내가 조인성이 예뻐하거든요. '와, 이렇게 연예인들조차 박순혁 씨를 지지하는구나'. 송혜교가 출연한 드라마 내가 뭔지 봤거든요. '연진아' 어쩌고 이러는 거..."라고 말했을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노인들의 피해가 급격히 상승하자 언론사에서는 유명 배우들이 출연했다는 투자 광고를 전문가에게 감정 의뢰해 보았는데요.

변조율 97%로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한 영상이었던 것이 탄로났습니다.

당사자들도 언급한 사칭 광고 주의보

이렇게 합성 영상으로 인한 사칭 광고가 판을 치고 있기에 광고의 간판으로 내세워진 유명인들도 "광고는 나와 관련이 없다"며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개그우먼 송은이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함께 "혹시나 내용 보시고 피해 보시는 분들 계실까 싶어 알립니다. 연예인들과 셀럽들 사진에 책을 합성해 광고하는 사례가 많으니 주의하세요"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글과 함께 업로드한 사진 안에서는 개그우먼 김숙과 송은이가 주식 투자 관련한 책을 홍보하고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 당사자인 송은이가 "저 사진과 광고는 불법이며, 무단도용이고 저희와 상관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또 개그우먼 홍진경 역시 사칭광고의 피해를 호소하며 "저는 어떤 주식방도 운영하지 않는다, 허위광고가 많으니 속지 마시고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신고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외에도 개그맨 장동민 등 이름만 봐도 아는 유명인들을 내세워 홍보하는 '주식투자 가짜광고'로 인해 많은 유명인들 역시 평판과 이미지에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도 당해... 메타 대상으로 집단 소송까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유명인을 사칭한 투자 광고에 속아 금전적 피해를 입은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Meta)를 상대로 집단소송이 시작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10월 23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유명 사업가 마에자와 유사쿠의 이미지를 도용한 가짜 투자 광고를 보고 믿고 송금한 약 30명의 피해자들이 '광고 심사 태만'을 이유로 메타에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유명 사업가의 이미지가 실린 광고를 보고 송금했지만, 결국 사기를 당하게 되었고, 피해 금액은 약 1억 2천만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피해자들은 메타가 광고 심사에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수익만을 우선시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법정에서 다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건은 단순한 개인의 피해를 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SNS형 투자사기' 사건은 4,639건에 달하며 총 피해 금액은 약 5,800억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에 이른다고 합니다.

2023년에 비해 사건 발생 건수와 피해액이 각각 4배,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SNS 플랫폼을 악용한 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칭 광고 삭제 전

사칭 광고 삭제 후

유명인 투자 사칭 광고 삭제 사례

이러한 유명인 사칭 투자 광고의 피해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유명 연예인들에게도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최근 유명 연예인 J씨👨는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도용한 페이스북 내 주식 투자 허위 광고로 인해 심각한 이미지 훼손과 평판 피해를 겪었습니다.

J씨의 얼굴이 합성된 광고가 페이스북에 무분별하게 퍼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를 보고 실제 J씨가 투자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오해했고, 일부는 광고를 믿고 투자까지 진행해 금전적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로 인해 J씨에게는 "왜 사기 사업을 하느냐"는 항의 메시지가 쏟아졌고, 이미지와 평판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J씨는 화이트미의 불법 콘텐츠 삭제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요청하였는데요.

화이트미는 페이스북 내 J씨를 사칭한 투자 광고를 신속하게 삭제 요청 진행했고, 메타 측과의 협의를 통해 사칭 계정들을 차단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사칭 광고 방지를 위한 사후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해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했죠.

그 결과, J씨를 사칭한 불법 투자 광고들은 모두 삭제되었고, J씨의 훼손된 이미지와 평판도 점차 회복되었던 사례였습니다.

유명인 사칭 광고, 어떻게 대응 해야할까?

젊은 세대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이 광고를 본다면 "뭐야 사칭 계정이네"하고 단번에 인지할 수 있지만, 인터넷이나 SNS의 접촉이 드물거나 없는 어르신들이 혹시라도 이 광고를 보고 혹하여 투자금을 건넨다면 곧바로 사기 피해로 직결될 수 있는 아주 큰 문제입니다.

투자금 역시 한두 푼이 아닌 천~억단 위의 금액이기에 하루 빨리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대안책과 이런 가짜 광고들의 게시를 허용해 준 SNS 플랫폼 내에서도 강력한 조치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일련의 피해 상황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SNS 플랫폼 메타는 유명인들의 이미지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얼굴 인식 기술을 시범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일본의 집단 소송 사건을 계기로 광고 심사 기준을 강화하고, 유명인의 이미지나 발언을 도용한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더 엄격히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런 광고를 발견했다면, 먼저 '신고' 버튼을 누르고 한 번 더 생각해 봐야 하며, 특히 "남의 돈을 불려주려는 타인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허위 사칭 광고를 삭제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화이트미에 문의해 보세요. 이곳을 누르면 1:1 실시간 상담 채팅으로 이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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