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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출] 퇴사자의 악의적 정보 유출, 주가 8% 폭락을 딛고 95% 회복한 실제 사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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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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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기업의 민감 정보 유출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지난 여름, IT 업계에 몸 담고 있는 상장사 V사는 내부 직원이 기업의 기밀 정보를 유출하는 불미스러운 일을 겪게 되었습니다.

기업 내부 기밀 유출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사건은 다른 기업의 이야기인 것 같아보이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기도 한데요.

퇴직자에 의한 악의적인 정보 유출부터 해결 과정까지 실제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위기 대응 전략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자의 내부정보 유출, 주로 어떤 경로로 이뤄질까?

V사의 기업 유출 정보, 어떤 것들이 노출되었나

  • 주주 커뮤니티에 이사회 의결사항 무단 공개

  • 온라인 게시판에 공시 전 재무정보 유출

  • 경영진 인사정보 등 기밀사항 노출

  • "내부고발" 명목의 사실 왜곡된 내용 게시

  • 임직원, 주주에 대한 악성댓글 동반

V사의 유출 정보는 상상 이상으로 광범위했습니다.

경영 기밀에 해당하는 📋 미공개 이사회 의결 사항과 🔓 신규 사업 전략이 그대로 노출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구조조정 시나리오까지 포함되어 있어 경쟁사가 이를 카피할 수 있는 위험성을 올리고 내부 재직자들에게도 큰 불안감을 조성하였죠.

더 심각한 건 공시 전 분기 실적 데이터와 매출 전망 같은 재무 정보도 유출되었다는 점인데요.

이는 자본시장법상 중대한 위반 사항으로, 상장사로서의 V사의 신뢰도에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임원들의 연봉과 성과급 내역, 인사이동 계획 같은 민감한 인사 정보도 포함되어 있었죠.

가장 악의적이었던 부분은 사실과 다른 경영 현황을 마치 진실인 것처럼 포장하고, 특정 임직원을 겨냥한 비방성 내용까지 덧붙였다는 점이었는데요.

이로 인해 V사의 외부적인 이미지는 하락하게 되었고,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져 혼란이 가중되었습니다.

기업 정보 유출자, 범인은 이미 퇴사한 전직원?

내부 조사 결과, 👤 유출자는 사건 발생 6개월 전에 퇴사한 중간 관리자급 직원 강 씨로 확인됐습니다.

승진 심사에서 누락된 것에 대한 불만을 품고 회사를 떠났는데, 퇴사 후에도 일부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한 보안의 허점을 이용한 것이었죠.

강 씨는 주주 커뮤니티와 온라인 게시판을 전략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내부 고발’이라는 명목으로 포장해 마치 ‘공익적인 목적인 것처럼’ 위장했지만, 실제로는 개인적 원한에 의한 보복성 공격으로 밖에 볼 수 없었죠.

결국 강 씨는 형사 재판에서 벌금형을 선고 받았고, 민사상 손해배상 책임도 지게 되었습니다.

기업 기밀 유출로 인한 V사의 즉각적인 피해

사건 발생 직후 V사의 주가는 8%나 급락했고, 시가총액 기준으로 약 500억이 증발했습니다.

거래량은 평소의 3배로 급증하면서 시장의 불안감을 그대로 보여줬죠.

이 외에도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타격 역시 만만치 않았습니다. 진행 중이던 ⏸️ 주요 계약 3건이 보류되었고, 거의 마무리 단계였던 ⏸️ 투자 유치 협상도 중단되었습니다.

오랜 기간 쌓아온 파트너사들과의 신뢰 관계에도 금이 가기 시작했고, 조직 내부의 혼란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불안감을 느낀 핵심 인재들의 이직이나 ‘또 다른 내부 고발 조력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퍼지면서 부서 간 협업도 뜸해졌습니다.

이 상황을 또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에 V사 언급만 없이 퍼다 나르는 직원들도 존재했습니다.

화이트미와 함께한 V사의 기업 정보 유출 복구 프로세스

[1주차] 온라인 확산 차단 전략

화이트미 팀이 가장 먼저 한 일은 ✅ V사에 대한 더 이상의 게시물 확산을 막는 것이었습니다.

정보통신망법 제44조의 2에 근거한 커뮤니티/게시물 임시조치를 즉시 요청하고, 15개 플랫폼에 동시다발적으로 삭제 요청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단순히 게시물을 삭제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포털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서도 해당 내용이 노출되지 않도록 ‘검색 결과를 삭제했다’는 점인데요.

1주차가 끝나갈 무렵, 원본 게시물이나 정보 유출에 관해 언급한 게시물이 100% 삭제되었고, 복사되어 퍼진 2차 게시물들도 80% 이상 삭제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2-4주차] 법적 대응으로 근본적인 원인 제거

확산을 막은 후에는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적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기업 내부 정보 유출 시 위반 법률 조항

  • 영업비밀보호법 위반(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

  •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

  • 업무방해죄(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 원이하의 벌금)

이 3가지 법안으로 형사고발에 들어갔고, 민사 소송도 함께 병행하였는데요.

실제 발생한 손해액과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를 청구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고, 향후 유사한 게시물을 올리지 못하도록 ‘게시금지 가처분’을 함께 신청했습니다.

명예훼손 게시물 삭제 및 침해금지 가처분

민사집행법 제300조 (가처분의 목적)

  • "가처분은 다툼의 대상에 관한 가처분과 임시의 지위를 정하기 위한 가처분으로 구분한다"

  • 게시금지는 "임시의 지위를 정하기 위한 가처분"에 해당

민법 제750조, 제751조

  • 불법행위와 인격권 침해에 대한 손해배상 근거

  • 명예훼손 등 인격권 침해 시 금지청구권의 근거

법적 대응은 V사 내부의 법무팀과 화이트미 팀이 함께 협력하여 협조하였는데요. 🤝 V사의 사례처럼 법률 지원 역시 기존에 업무를 맡기고 있던 법무팀이 있다면 협력 가능한 부분입니다.

[5-7주차] 기업 평판 회복 전략

법적 문제가 어느 정도 정리되자 손상된 기업의 이미지 회복에 집중하였습니다.

V사에서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특별 설명회를 개최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설명하였습니다.

또, 파트너사들과는 개별 미팅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내부 직원들을 위한 타운홈 미팅도 여러차례 진행하였죠.

투자자 대상의 특별 설명회에서 언급한 ‘재발 방지 대책’에는 여러 대응 방법이 제시되어 있었고, 그 중 가장 핵심은 ✅ 기업 정보가 혹여나 유출되었을 경우 AI 모니터링을 통해 빠르게 피해 사실을 파악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 7주차에는 주가가 사건 전 대비 95% 수준까지 회복되었고, 계약들도 모두 재개되어 직원들의 신뢰도 다시 정상 수준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업 내부 정보 유출,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퇴사자 정보 접근 차단 프로세스

퇴사자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입니다. 퇴사 당일, 모든 시스템 계정을 즉시 비활성화하고 이메일과 클라우드 접근을 차단해야 합니다.

VPN 권한을 회수하고 보안 토큰을 반드시 반납 받아야 하죠.

퇴사 후 1주일 이내에는 해당 직원의 공용 폴더 접근 이력을 면밀히 검토하고, 어떤 파일을 다운로드 했는지, 외부로 어떤 이메일을 전송했는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퇴사 후에도 시스템에 이중 보안을 걸어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퇴사 후 한 달이 지나면 보안 서약서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회사에 대한 내용을 온라인상에 올리진 않았는지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정보 유출 모니터링 시스템

기업 내부정보 유출에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기업명과 주요키워드를 24시간 추적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고, 주요 커뮤니티는 매일 점검해야 합니다.

또, 정기적인 점검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매주 검색 엔진 노출 현황을 확인하고, 분기별로는 정보보안 취약점 진단을 실시 후에 대책을 세우는 것도 좋습니다.

화이트미가 제공하는 ‘기업 정보 유출 예방’ 서비스

기업 모니터링-채증-삭제 3단계 통합 관리 서비스

화이트미의 서비스는 예방, 대응, 회복 3단계로 구성됩니다.

  1. 예방 모니터링 단계

예방 단계에서는 🔁 24시간 365일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 요소를 조기에 발견합니다. AI 기반 이상 징후 감지 시스템이 잠재적인 위협을 포착하면 실시간으로 알림을 보내고, 시기별 리포트를 통해 전반적인 온라인 평판 상태를 점검합니다.

  1. 대응 단계

이 때 위기가 발생하면 ⚙️ 72시간 내에 화이트미 팀이 법적, 기술적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드립니다.

포털사이트/커뮤니티 등의 플랫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대응하며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리포팅합니다.

게시물의 삭제가 필요한 경우, 빠르게 신고 요청을 하고 특이상황의 경우에는 게시물 삭제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공유해드리기도 합니다.

  1. 회복 단계

필요의 경우 💼 협력 중인 법무법인과의 연계나 고소 자료 채증을 지원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기업 내부에서 이런 전문적인 프로세스로 기업에 관한 게시물을 관리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기 때문에, 내부 인력 절감과 더 빠르고 똑똑한 대응을 위해 화이트미는 기업 대상 ‘정보 유출 에방’ 서비스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V사의 사례는 디지털 환경에서 자의든 타의든 기업 평판이 얼마나 빠르게 훼손될 수 있는지, 그리고 체계적인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업의 평판은 쌓는 데 수십 년인 만큼, 무너지는 데에는 단 하루면 충분한데요.

우리 회사를 괴롭히는 온라인 게시물, 이제는 화이트미로 해결해 보세요! 화이트미는 고객님의 문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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